정신의 그의 시 속에 어떻게 녹아들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우리 오빠와 화로>, <해협의 로맨티시즘>, <너 어느 곳에 있느냐>의 시를 분석하였다. 이 세 작품을 통하여 임화가 그의 문학 속에서 이루고자 했던 낭만정신이 무엇이며, 그것이 시대에 따라 어떻게 변화해 갔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사실성과의 관련성은 견지한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낭만적 리얼리즘은 당파성을 지닌 리얼리즘을 말하는 것이다.
임화는 이를 새 리얼리즘, 신 로맨티시즘으로 부르는 것이다.
※ 신 로맨티시즘 = 새 리얼리즘
이는 과거의 낭만주의, 과거의 리얼리즘과도 구별된다.
1.머리말
안함광(安含光)은 1930년대 초기에 농민문학론을 발표하면서부터 본격적 비평 활동을 시작하였다. 평단에 등단한 후 우파와 극좌파를 비판하고, 관념론과 도식성, 사상편중 등을 거부한 논리를 펼쳐오면서 해방 이전까지 수십여편의 글을 발표하며 줄곧 온건좌파적 입지를 고수해왔다. 그는
로맨티시즘과 내셔널리즘
내셔널리즘은 부분적으로는 프랑스 혁명이 낳은 산물이었다. 아울러 그것은 이른바 로맨티시즘이라는 지적운동과도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었다. 로맨티시즘의 의미는 매우 포괄적이다. 하지만 굳이 로맨티시즘의 의미를 들자면 합리주의를 비판한 반합리주의를 대표하
혁명적로맨티시즘론의 문학적 실천이며, 기교주의 논쟁의 직접적 산물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감정시는 순수시파에서 이야기하는 서정시들과는 달리 뚜렷한 사회의식과 역사의식을 견지하고 있으며, 부정되어야 할 외적세계와 맞서는 시인의 내적 전망(inner-vision)을 담아서 표현된다.
감정시의 양식